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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선거일인 6월 1일입니다.

굵직한 경제 뉴스는 별로 보이지 않네요~

수요일 경제 뉴스 브리핑 확인하세요!

 

경제 뉴스 브리핑 6월 1일
경제 뉴스 브리핑 6월 1일(수)

 

 

1. 생산·소비·투자 26개월 만에 '트리플 감소'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4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생산, 소비, 투자가 모두 꺾이며 2020년 2월 이후 26개월 만의 '트리플 감소'를 나타냈습니다. 

 

전(全) 산업생산지수(2015년 100) : 116.4 (전월 대비 0.7%↓)
소매판매액지수 : 119.7 (0.2% ↓)
설비투자지수 : 109.2 (7.5% ↓)

 

정부는 일단 '트리플 감소'를 일시적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도체 생산 감소는 중국 봉쇄 조치로 인해 메모리 수출이 주춤한 데 주로 기인했고, 코로나 특수가 끝나며 의약품 소비가 줄어든 것이 소비 감소를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에요. 중국 봉쇄에 따른 수출 영향은 6월 이후 풀릴 가능성이 있어 생산·소비 감소는 일시적일 수 있다는 의견이에요.

 

반면 설비투자 감소세는 정부도 우려하는 부분인데요. 공급망 혼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기업들의 투자에 차질을 빚고 있어요. 반도체 부품 조달 차질과, 시멘트·철근 가격 상승에 따라 건설 수주는 토목(-23.7%)과 건축(-2.3%) 모두 감소했어요.

 

2. 국내 증시 낙관론 솔솔 "코스피 3000 탈환" 전망도

국내 증시가 하반기에는 3000선 탈환이 가능할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상반기 악재들을 겪으며 바닥을 쳤다는 분석인데요. 하지만 매크로(거시 환경) 불확실성과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2500선 아래로 하락할 가능성도 열려 있는 상황입니다.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하반기 코스피 예상 밴드를 발표한 10개 증권사(한국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삼성증권, 하나금융투자, IBK투자증권, 메리츠증권, 키움증권, 케이프투자증권, 현대차증권, 한화투자증권)는 밴드 상단을 2810~3000으로 제시했습니다. 이중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현대차증권, 한화투자증권은 코스피가 올 하반기 3000선을 탈환할 것으로 전망했어요.

 

지난해 상반기 말부터 가격 조정을 지속적으로 받아온 반면 이익 성장은 크게 훼손되지 않아 V자 반등은 어렵겠지만 하반기에 여타 증시 대비 견조한 주가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2600선을 웃도는 현재 코스피보다 더 낮은 수준으로 하반기 바닥을 잡고 있어 2500선이 붕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반기의 다운 사이드 리스크는 인플레이션 고착화에 따른 통화정책 긴축 가속화로 금리 인상, 자산 축소 등 긴축 속도가 예상을 웃돌 경우 침체 우려가 하반기 내내 지속될 수 있다는 전망도 함께 나오고 있어요.

 

3. EU 연말까지 러시아산 원유 90% 수입 금지, 치솟은 유가

27개국으로 구성된 유럽연합(EU)이 올해 말까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90% 줄이는데 합의했습니다. 강력한 대러시아 제재가 통과됐지만 에너지 발 물가 불안 우려도 커지며, 국제유가는 2개월 만에 배럴(158.9ℓ) 당 120달러를 다시 넘어섰어요.

 

EU는 지난달 30일 해상 수송을 통한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전면 금지하고, 송유관을 통해 육로로 유입되는 원유 수입만 허용하는 절충안에 만장일치로 합의했습니다. EU는 마지막까지 제재안에 반대한 헝가리를 예외로 인정하며 타협점을 찾았는데요. 이번 합의에서 헝가리의 반발로 폴란드·독일·헝가리·슬로바키아·체코 등을 지나는 드루즈바 송유관을 제재 대상에서 제외했어요. 독일·폴란드는 수혜를 거부하고 원유 금수를 시행하기로 했고, 헝가리·슬로바키아·체코는 예외를 인정받았습니다.

 

원유 수요의 27%를 러시아에 의존하는 EU 회원국들은 이 중 3분의 2를 해상으로, 나머지를 송유관으로 공급받고 있어요. EU가 러시아에 지불하는 원유 대금은 월 230억 달러(약 28조 5000억 원)에 달해 EU의 러시아 원유 금수 조치는 강력한 대러 제재 카드로 꼽혀왔습니다.

 

이번 제재안에 따라 러시아는 아시아 등 대체 수출처를 찾아 원유를 할인 판매해야해 이에 따른 손실이 연간 최대 100억 달러(약 12조 4000억 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한편 이번 제재는 EU에 부메랑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어요. 러시아의 수출이 올해 약 2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유가 상승으로 손실을 완화할 수 있는데 반해, 오히려 EU는 저렴한 러시아산 원유를 포기하고 새로운 공급처를 찾아야 해 고유가에 따른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조치 완화로 원유 수요 증가 전망 속에 EU가 러시아산 원유 대규모 수입 감축에 합의하자 브렌트유 7월물 선물 가격이 121.67달러로 치솟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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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韓 혼쭐내겠다"던 아베 수출규제, 오히려 역효과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주도한 반도체 핵심 소재 한국 수출 규제는 사실상 실패했으며, 일본 통상정책의 흑역사로 남았다는 현지 언론들의 비판이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은 거의 타격을 입지 않은 반면 오히려 일본 기업들의 손해가 컸다는 분석이에요.

 

일본은 지난 2018~2019년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 이후 한국에 대한 보복 조치로 2019년 7월부터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품목 3종(감광액(포토레지스트), 고순도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의 한국 수출을 제한했습니다. 일본 기업이 이들 품목을 한국에 수출하려면 정부의 별도 허가를 받게 한 거예요.

 

일본 경제산업성은 한국을 수출심사우대국(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고 이 조치는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당시 한국은 비상에 걸려 반도체 핵심 소재를 국산화하지 못하고 일본에만 의존해 온 구조에 대한 자책을 쏟아냈죠. 

 

하지만 일본의 한국 수출 규제가 시작된 지 3년이 지난 양국의 현재 상황을 살펴보면, 한국 제조업에 꼭 필요한 소재 등 100개 품목의 일본 의존도는 2019년 30.9%→2021년 24.9%로 낮아졌습니다. 특히 일본이 수출을 규제한 3개 품목의 수입액은 크게 줄거나 일본 수입을 완전히 끊을 수 있을 정도로 대일 의존도가 낮아졌어요.

 

반면 오히려 일본의 피해가 컸다는 분석도 나오는데요. 그동안 선진기술 유출 등의 문제로 현지 생산을 꺼렸던 일본 반도체 부품 기업들이 한국에 진출해 현지 생산을 시작하는 등,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가 오히려 일본 기업의 한국 진출을 부추기는 반 경제안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는 분석입니다. 

 

경제적 수단으로 다른 나라에 압력을 가한다는 전략은 서방의 러시아 제재 사례에서 보듯이 생각보다 효과가 크지 않으며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이 일본 언론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어요. 

 

5. "700억 클라우드 사업 잡아라" KT·네이버 경쟁 

지방자치단체가 민간의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하는 700억 원 규모 시범 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KT, 네이버, NHN 등 국내 클라우드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약 8700억 원을 투입하는 공공 부문의 클라우드 전환·통합 계획을 밝힌 상태인데요. 이 사업의 핵심은 지자체의 시스템을 민간의 공공 전용 클라우드 인프라에 이전하는 것입니다.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세종시 등 6개 지자체가 신청했고 6월 초 시범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선정합니다. 선정이 끝나면 각 지자체는 오는 7월 초까지 사업에 참여할 클라우드 제공 사업자(CSP)를 정하게 돼요. 지자체별로 각기 다른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여, 세계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올해 4820억 달러(약 597조 원)→2025년 8375억 달러(약 1037조 원)로 두 배가량 커질 전망입니다. 국내 시장 규모도 같은 기간 3조 7000억 원 → 11조 6000억 원으로 세 배이상 성장할 것이란 예상이에요.

 

국내 민간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 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해외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지만 공공분야는 정부의 클라우드 보안인증(CSAP)을 받은 업체만 참여할 수 있는데 공공과 민간의 클라우드 서버를 물리적으로 분리해야 하는 조건 때문에 해외 업체는 인증을 받지 못하고 있어요.

 

업계 관계자는 새 정부에서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어젠다로 내놓으면서 클라우드 사업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분위기라고 밝혔습니다.

 

6. 오프라인 강자 '코스트코'도 새벽 배송 시작

오프라인 점포 영업에 주력해온 창고형 대형 할인매장 코스트코새벽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아직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되고 취급 품목도 제한적이지만 시장성 테스트 단계를 거친 뒤 온라인몰 강화 및 퀵 커머스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요.

 

코스트코는 최근 온라인으로 오후 5시 전까지 5만 원 이상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7시 전까지 무료 배송해주는 '얼리 모닝 딜리버리'를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서울 전 지역, 경기·인천 일부에서만 서비스 중인데요. 취급 품목은 과일·채소, 치즈·버터·우유 등 유제품, 베이컨·소시지 등 가공 식품이 주를 이루며 해산물이나 육류 등은 제외됩니다. 구매 가능 품목은 현재 40여 개 안팎이지만 고객 반응을 살펴서 서비스 지역과 품목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여요.

 

코스트코는 코로나19로 주요 유통 업체들이 온라인 매장과 배송을 강화하는 중에도 '매장 방문'이라는 오프라인 정책을 고수하며 오히려 실적이 크게 개선되기도 했습니다. 코스트코의 2020년 9월~2021년 8월 매출액은 5조 352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3% 증가했어요. 영업이익은 1775억 원으로 24.3%가 늘었습니다. 새벽 배송 시장에 뛰어든 주요 업체들이 고비용에 적자 행진을 이어간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었는데요.

 

업계에서는 코스트코의 이번 '얼리 모닝 딜리버리'가 본격적 새벽 배송 사업 진출이라기보다는 단기적 관점에서 온라인몰 강화책에 가까운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요. 상대적으로 매출 기여도가 낮은 온라인몰의 활성화를 위해 기존 오프라인 구매 고객은 물론 신규 회원 유인책으로 택한 게 새벽 배송이라는 분석인데요. 

 

코스트코는 현재 전국에 16개 매장과 평택 물류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김해, 내년 인천 청라에 신규 출점이 예정돼 있습니다. 오프라인 유통 강자인 대기업들도 사업을 포기하거나 고전을 면치 못할 만큼 장벽이 높은 새벽 배송 시장에서 물류와 비용을 어떻게 컨트롤하느냐가 코스트코 정책 방향성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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