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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 경제 뉴스 정리합니다~

 

경제 뉴스 브리핑 9월 22일
경제 뉴스 브리핑 9월 22일(금)

 

 

[목차]

1. 美 국채금리 16년 만에 최고치 경신
2. 외국인 자금 '250조 유출', 초비상 걸린 중국
3. '프랑스판 IRA' 최종안 공개, 한·중·일에 불리

 

1. 美 국채금리 16년 만에 최고치 경신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5.25~5.50%로 동결한 뒤 미 국채 수익률이 오르며 2007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21일(현지시간) 오후 3시(미 동부시간 기준) 현재 4.48%로 하루 전에 비해 13bp(1bp=0.01% 포인트) 올랐어요.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인 2007년 9월 이후 1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에요.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 역시 전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종료 직전 5.05%에서 21일 오후 3시쯤 5.14%로 상승했어요. 연준이 연내 추가 금리 인상을 예고하는 이른바 '매파적 동결'에 나서면서 국채 수익률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여요.

 

이날 발표된 신규 실업수당 청구 통계(9월 10~16일)도 한 주 전보다 2만건 줄어들어 8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며 국채 금리 상승세의 촉매제로 작용했습니다. 작년부터 이어져온 Fed의 긴축에도 노동시장이 여전히 견고함을 시사해요. 같은 날 미국의 2분기 경상수지 적자 역시 2121억 달러로 전 분기 대비 24억 달러(-1.1%) 줄었어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높은 수준의 금리가 사실상 영구화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놨습니다. 최근 몇 개월간 장기 국채금리가 급등하고 증시가 부진한 이유는 중립금리 상승 때문이며, 현재 금리가 수요나 인플레이션을 둔화하지 않는다면 중립금리는 더 높아야 한다는 진단이에요.

 

이날 뉴욕증시는 국채금리 상승 여파로 일제히 하락 마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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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외국인 자금 '250조 유출', 초비상 걸린 중국

중국 정부의 증시활성화 대책에도 중국 자본시장에서 외국인 자금이 썰물처럼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중국 주요 증시 하락세도 길어지는 모양새예요.

 

중국 증시가 고점을 찍은 2021년 12월 이후 올해 6월까지 약 1년 반 동안 중국 자본시장에서 빠져나간 외국인 자금은 약 1조 3700억 위안(1880억 달러)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중국 주식·채권 시장에서 이탈한 외국인 자금을 종합한 수치예요. 특히 지난 8월에만 120억 달러의 외국인 자금이 중국 시장에서 빠져나갔습니다.

 

중국 경기의 둔화세는 물론 대규모 부동산개발업체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위기 등으로 중국 부동산 시장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부동산 위기가 금융위기로 전이될 수 있다는 우려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도행렬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거예요. 또한 미·중 패권전쟁 격화로 지정학적 불안이 가중된 것 역시 한 몫했다는 평가입니다. 

 

대신 투자자들은 다른 아시아 신흥시장으로 눈을 돌려 중국 채권을 260억 달러(약 34조 원) 매도하면서, 아시아 신흥시장 채권은 620억 달러(약 82조 원) 매수했습니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중국 지수는 1.5%까지 하락하면서 3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블룸버그 역시 중국 증시의 부진한 흐름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어요.

 

우리나라 역시 예외는 아닌데요. 역대급 한미 금리 역전이 장기화하면서 외국인 투자자금 압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은에 따르면 지난 8월 외국인의 국내 증권 투자자금 총 17억 달러(약 2조 2800억 원)가 순유출된 것으로 알려졌어요. 올 2월부터 한국 주식과 채권을 사들이던 외국인들이 지난 1월(-3억 4000만 달러) 이후 7개월 만에 순매도로 돌아서면서 외국인 자금 이탈 조짐이 나타나며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에요.

 

3. '프랑스판 IRA' 최종안 공개, 한·중·일에 불리

프랑스 정부가 20일(현지시간) 일명 '프랑스판 IRA(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로 불리는 전기차 보조금 개편 최종안을 발표했습니다.

 

전기차 생산과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탄소배출량을 따져 보조금 지급 대상을 선별하겠다는 것으로, 한국 측이 그동안 수입산 전기차에 대한 '차별적 요소'라고 지적한 해상운송 탄소배출 계수는 원안대로 유지되면서 한국 자동차 업계엔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날 발표 된 최종안의 '환경 점수' 계산 방법은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으로 나눠 탄소 배출량을 합산해 점수를르 산정하여 80점 만점에 최소 60점 이상인 전기차에만 정부 보조금이 지급되는 구조예요.

 

문제는 탄소 배출량 계산에 적용되는 계수가 지역별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철강, 알루미늄, 배터리 등의 탄소 배출 계수 모두 한국·중국·일본 동아시아 국가들이 유럽이나 북미 대륙 국가들 보다 높게 책정됐어요.

 

앞서 한국무역협회 등은 "원거리 생산 기업을 대상으로 한 차별적인 해상운송 탄소배출 계수 조항 삭제"를 프랑스 정부 측에 전달했으나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최종안에는 해상운송 탄소배출 계수를 포함해 철강 등 부문별 계수 산정에 이의가 있을 경우 해당 업체가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어요. 이의 제기 시 프랑스 정부가 2개월 내 검토 및 결정하게 돼요.

 

프랑스는 전기차별 환경 점수를 계산한 뒤 오는 12월 15일 보조금 지급 대상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며 개편안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다만 프랑스의 보조금 지급 대상은 애초 중소형 전기차에 한정돼 있어 파급 효과가 미국의 IRA만큼 크진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와요.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은 차량 가격 4만 7천 유로(한화 약 5천600만 원) 미만에 중량이 2.4톤(t) 미만인 경우 최대 5천 유로(약 710만 원)~7천 유로(저소득층 대상 약 995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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